Home MS 엑셀 강좌엑셀 Tips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10가지 Excel 트릭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10가지 Excel 트릭

by 김형백

현대 사회에서 엑셀(Excel)을 활용한 관리, 회계 또는 비즈니스 분석 등의 작업은 아마도 일상의 일부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엑셀은 숫자를 처리하고, 데이터를 구성하고, 그래프와 차트를 생성할 때 삶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Excel과 같이 복잡한 도구를 사용하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어렵고 매번 사용하는 기능들에만 빠져있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10가지 Excel 트릭 목록을 작성해봤습니다.

1. 필터(Filter) 사용하기

필터를 사용하면 각 행을 수동으로 정렬하지 않고도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빠르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사용하려면 데이터 탭에서 필터 버튼을 클릭하고 필터링할 열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Excel에서 다양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표시합니다.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사용하는 고급 필터링도 다시 복습해 보시구요!

엑셀의 자동 필터링 기능

2. 틀 고정 사용 하기

이 기능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규모 데이터 세트로 작업하는 경우 시트를 스크롤할 때 모든 항목을 추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창 고정 기능을 사용하면 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 때 계속 표시되도록 특정 행이나 열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고정하려는 행이나 열을 선택한 다음 보기 탭에서 창 고정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엑셀의 틀고정(행 또는 열)을 사용하면 제목 행/열을 고정할 수 있다.

3. 조건부 서식 사용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특정 기준에 따라 특정 셀을 강조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여 특정 값을 포함하는 모든 셀을 강조 표시하거나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는 셀을 강조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서식을 지정할 셀을 선택한 다음 홈 탭에서 조건부 서식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엑셀의 조건부 서식

4. 자동 채우기

제가 기초 강좌 때부터 강조했던 것 기억 나시죠? ^^ 자동 채우기를 사용하면 연속된 숫자 또는 요일과 같은 일련의 값으로 셀 범위를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시리즈의 첫 번째 값을 입력하고 채우려는 셀 범위를 선택한 다음 선택 항목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는 작은 녹색 사각형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5. 피벗 테이블 사용

피벗 테이블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빠르게 요약하고 분석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두말하면 잔소리죠? 피벗 테이블을 만들려면 분석할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 다음 삽입 탭을 클릭하고 피벗 테이블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Excel에서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에서 필드를 선택하여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빈 피벗 테이블을 표시합니다. 피벗 차트와 고급 테이블 사용법도 다시 한번 복습하시구요!

6. VLOOKUP 사용

VLOOKUP은 테이블에서 특정 값을 검색하여 해당 값을 반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VLOOKUP을 사용하여 고객 데이터베이스에서 고객 이름을 검색하고 주소나 전화번호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셀에 =VLOOKUP(을 입력한 다음 조회할 값과 검색할 셀 범위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억 나시죠? ^^

* 최근 들어 XLOOKUP의 기능이 강력해지면서, VLOOKUP 보다 훨씬 유용한 함수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조만간 엑셀의 게임체인저로 등장한 XLOOKUP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 차트 사용

엑셀의 차트 기능은 간단하면서도 강력하기로 유명하죠.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이해하기 쉽게 합니다. Excel은 간단한 막대 차트에서 복잡한 3D 표면 차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트 유형을 제공합니다. 차트를 만들려면 시각화할 데이터 범위를 선택한 다음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삽입 탭에서 차트를 선택합니다.

8. 키보드 단축키 사용

키보드 단축키는 작업 속도를 높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Ctrl+C를 사용하여 선택한 셀을 복사하고 Ctrl+V를 사용하여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엑셀은 다양한 기능을 위한 수십개의 키보드 단축키를 제공하며 사용자 정의 단축키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9. 매크로(VBA) 사용

매크로는 엑셀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방법입니다. 매크로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매크로 기록을 선택합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작업 레코딩”과 “새 스크립트” 기능을 활용해서 더욱 쉽게 자동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0. 엑셀 추가 기능 사용

Excel은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해 찾기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복잡한 문제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거나 파워 쿼리 추가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원본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사용 가능한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을 설치하려면 파일 탭을 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한 다음 추가 기능을 클릭하세요. 결론적으로 Excel은 사용 방법을 알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엑셀의 추가 기능 관리

이미 강좌에서 다 배운 내용들이지만 이러한 10가지 Excel 트릭을 활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실제 생활에 응용해 보세요!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