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S 엑셀 강좌엑셀 고급 강좌 정렬과 자동 필터링

정렬과 자동 필터링

by 김형백
엑셀 자동필터링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엑셀에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별도의 분석 툴을 사용하지 않아도 고급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이번 강좌는 그 기본이 되는 부분이니 차근 차근 따라와 보세요.

정렬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본 출발은 정렬 작업입니다. 특정 열을 기준으로 오름/내림 차순으로 정렬해서 분석이 용이하게 될 수 있도록 기본 작업을 하는 것이죠. 아래 데이터를 “순위”를 기준으로 정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정렬]을 클릭하면 정렬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우리는 지금 순위를 기준으로 정렬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이 정렬 기준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순위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렬을 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데이터 분석을 할 때는 기준이 되는 데이터 열이 있기 때문입니다. 정렬하는 방법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정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Tip - 셀 색깔로 정렬
엑셀 2007부터 정렬의 기준으로 셀이나 글자의 색으로 정렬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VBA 프로그래밍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것인데, 엑셀의 기본 기능으로 포함된 것이죠.

자동 필터링

컴퓨터에서 필터링이라는 용어는 무엇인가를 걸러낼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즉 원본 데이터에서 원하는 조건의 데이터만 걸러서 보겠다는 것이죠. 예제 데이터에서 평균 점수가 30점 미만이 데이터만 걸러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뭔가의 조건으로 데이터를 걸러서 볼 때 필터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데이터-필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현재 선택한 셀의 전체 데이터를 파악해서 열 제목에 드롭다운 화살표를 만들어줍니다. 다음 그림을 보세요.

필터링 단추가 생긴 것이 보이시죠? 자 이제 평균 점수 30점 미만이라는 필터링 조건을 정해봅시다. 평균이 입력된 D열의 필터링 단추를 클릭합니다. 메뉴가 펼쳐지면 다양한 필터링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 필터 항목에 보면 다양한 필터링 조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연산자를 입력해서 필터 조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30점 미만인 데이터만 보고 싶으니까 “보다 작음”을 선택해서 조건을 입력하면 되겠죠?

< 기호가 있으니 값을 30을 입력합니다. <30 이라는 수식으로 30보다 작은 값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후 [확인]을 클릭하면 전체 데이터에서 필터링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화면에 표시됩니다. 자동 필터의 조건은 2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필터링 조건을 위해서는 잠시 뒤에 배울 고급필터링을 사용해야 됩니다.

행번호를 보면 필터링된 데이터를 표시한다는 의미에서 파란색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잘 기억을 해두세요. 설정된 필터링을 조건을 지우려면 필터링 단추를 클릭해서 필터 해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필터링으로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하는 것도 자유롭게 하실 수 있겠죠? 다양한 필터링 조건으로 많은 데이터를 추출해내는 것은 다음 강좌에서 배울 고급 필터링으로 가능하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