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S 엑셀 강좌엑셀 기초 강좌 엑셀에서의 인쇄 작업

엑셀에서의 인쇄 작업

by 김형백
엑셀 인쇄 작업

엑셀에서는 통합 문서의 인쇄 작업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페이지 구분이 되는 워드 프로세스가 아니라 전체가 행/열의 셀로 구성되어 있는 특징이 있으므로 이를 종이로 인쇄할 경우 몇가지 중요한 설정을 미리 해주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앞으로 엑셀 인쇄 작업을 할 때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반드시 명심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2. 페이지 설정 조정
  3. 미리 보기
  4. 인쇄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②~④과정이 필요하지만 엑셀에서는 페이지 구분을 위해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세요!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이 기능은 페이지 구분이 없는 엑셀에서 현재 페이지 설정대로 인쇄를 했을 경우 페이지가 어떻게 나누어질 지를 미리 볼 때 사용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 레이아웃 조절하는 부분에 보면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명령 아이콘이 있는 데 여기를 클릭하면 워크시트에 페이지 구분선이 보이면서 페이지를 미리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파란색 구분 선이 생기면서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 상태에서 인쇄를 하면 이 구분선을 기준으로 페이지가 나눠져 인쇄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가 실행된 모습

이 상태에서 파란색 가장 자리를 이동시켜 강제로 페이지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예에서는 견적서를 작성하는데 내용이 많아서 1페이지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 구분선을 마우스로 조절해 1페이지에 맞게끔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에서 구분선을 이동해
페이지 구분을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전체 견적서를 1 페이지에 맞춰서 강제로 구분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많은 내용을 1페이지에 맞출 경우 당연히 글자는 작게 표시될 수 밖에 없을겁니다.

전체 워크시트 내용을 1페이지로
강제로 맞춘 모습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상태에서 기본 보기 상태로 돌아오려면 역시 우측 하단의 “기본 보기” 명령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페이지 설정 변경하기

페이지 설정은 용지의 종류나 가로/세로 모드의 설정, 그리고 여백이나 머리글/바닥글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설정에서 변경된 값들은 실시간으로 미리보기나 인쇄에 적용되어집니다. 리본 메뉴에서는 [페이지 레이아웃]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설정도 대화상자의 각 탭을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메뉴의 페이지 설정 섹션에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이 대화 상자에서 인쇄에 관련된 모든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나 다른 명령 실행 방법을 제공하지만 실제로는 이 대화상장에서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이죠. 앞에서 배운 서식 설정의 경우에도 단축메뉴, 스타일로 대부분의 서식 작업을 할 수 있었지만 실제 모든 명령은 서식 설정 대화상자에 있었던 것과 유사합니다.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는 페이지, 여백, 머리글/바닥글, 시트와 같은 4개의 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항목은 역시 직관적으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여백

머리글/바닥글

다양한 머리글/바닥글을 지정할 수 있는데 머리글/바닥글은 인쇄했을 경우에만 출력되는 내용입니다. 문서의 머리글/바닥글을 잘 활용하면 부가적인 정보로 문서를 보는 사람에게 더 명확한 워크시트의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 편집 대화상자에서 페이지 번호, 날짜, 시간 등의 다양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시트

인쇄 전에는 반드시 미리 보기로 확인부터 하자!

모든 설정을 마친 후 인쇄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미리 보기로 인쇄될 내용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괜한 종이와 프린터 토너, 시간을 낭비할 수 있으니까요. [파일-인쇄]를 선택하면 현재 프린터 설정과 미리보기 화면이 같이 표시됩니다.

인쇄 작업도 어떻게 하는 것인지 감이 잡히시죠? 모든 메뉴를 일일이 다 보고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큰 방법론을 알고 있다면 세부적인 것은 상황에 맞춰서 찾아보면 됩니다. 엑셀 2010에서는 UI가 사용자의 편의성과 빠른 작업을 위해 직관적으로 변경되어서 더욱 쉽게 적응할 수 있답니다.

자, 우리는 인쇄작업까지해서 엑셀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제 한 단계 더 실력을 향상시킬 차례입니다. 중급 강좌와 고급 강좌를 차례대로 학습하시면 회사나 학교에서 “엑셀 좀 하는데?” 라는 소리를 심심찮게 들으실겁니다! ^^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