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S 엑셀 강좌엑셀 기초 강좌 엑셀 화면 구성(UI) 이해하기

엑셀 화면 구성(UI) 이해하기

by 김형백
엑셀 UI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엑셀을 실행시키면 그저 막막한 느낌이 듭니다. 무슨 바둑판 같기도 하고 도대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 지 막막할 따름이죠. 엑셀 화면의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실제 워크시트 작성에 무슨 기능을 하는 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은 엑셀을 배우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죠~

1. 빠른 실행 도구 모음(QAT – Quick Access Toolbar)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윈도98SE에서 처음 선보였던 “빠른 실행”을 연상하시면 쉽습니다. 윈도의 시작버튼 옆에 빠른 실행 메뉴 아시죠? 그 기능과 마찬가지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메뉴를 설정해둘 수 있는 있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화면에 나와 있듯이 저장하기, 실행취소/반복이 설정되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메뉴를 등록시켜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떻게 등록시키는지는 좀 있다 다시 배우게 됩니다. 일단은 메뉴의 용도와 기능을 숙지해두세요!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자주 쓰는 기능을 등록한 모습

2. 리본 메뉴

엑셀 2007에서 등장했던 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리본 메뉴입니다. MS측 설명으로는 기존 메뉴에서는 사용자가 명령을 실행시키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해서 불편했지만, 리본 메뉴는 화면에 보이는 메뉴에서 바로 명령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직관적이고 편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명령을 실행시키는 단계는 줄었지만, 너무 급격하게 기존 메뉴 구성을 변경을 시켰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거부감이 매우 높았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이전 버전(엑셀 2003 이전)에서는 차트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삽입-차트]를 선택한 후 표시되는 대화상자에서 다시 차트의 종류 및 기타 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리본 메뉴에서는 [삽입] 항목을 클릭한 상태에서 바로 단계를 거치지 않고 차트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 리본 메뉴는 뒤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3. 이름 상자

뒤에서 자세히 배우겠습니다만, 엑셀의 작업 공간인 워크시트(Work Sheets)는 셀(Cell)이라는 단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이는 바둑판같이 생긴 각각의 네모칸을 셀이라고 하는데요, 이 셀은 모두 행과 열로 이루어진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A열의 1행은 A1이라는 셀 주소를 갖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수식이 복잡해지고, 그 범위가 아주 많으면 이렇게 셀 주소를 일일이 기억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이럴 경우 특정 셀 주소나 셀 범위를 이름을 입력해서 쉽게 기억하고, 계산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이름 상자의 기능입니다.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셀 주소가 표시되고, 이름이 정의되어 있다면 그 이름이 표시됩니다.

현재 셀에 이름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름 상자에는 C2라고 하는 셀 주소가 표시되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수식 입력줄은 좀 있다 다시 설명하기로 하구요, 아래 그림은 데이터의 범위에 “일사분기실적”이라는 이름을 정의한 경우입니다.

A1부터 C4까지의 범위에 “일사분기실적”이라는 이름을 정의해 둔 모습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곳에서 이 범위의 계산을 할 때 쉽게 이름을 사용해서 더하기, 빼기 등의 계산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죠.

4. 수식 입력줄 및 도구

수식 입력줄은 셀에 입력된 수식을 표시해주는 곳입니다. 셀에 수식이 입력되어 계산되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셀에는 결과 값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 수식의 내용을 보고, 수정할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이용하는 곳입니다.

C2셀에는 3이라는 결과 값만 표시되는데, 이 셀을 선택한 후 수식 입력줄을 보면 실제 수식을 볼 수 있습니다. A2와 B2를 더해서 3이라는 값이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수식 입력줄에서 바로 수식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수식이 없는 경우에는 셀의 값이 표시됩니다.

5, 6, 7) 열 번호, 행 번호, 셀

엑셀의 화면 구성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설명된 부분입니다. 엑셀의 워크시트는 셀(Cell)들의 집합이며, 이러한 셀들은 각각 열 번호, 행 번호로 구성된다는 것이죠. 쉽게 이해가 되시죠? 참고로 이런 워크시트들을 여러 개 펼쳐놓고 작업해서 엑셀을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라고 했던 점, 한 번 더 기억해 두시구요. 셀이 모여서 워크시트를 만들고, 워크시트가 모여서 엑셀 통합 문서(또는 엑셀 워크북이라고도 함)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 엑셀을 사용해 보셨다면 ?표시 옆의 △가 새롭죠? 리본메뉴가 도입되면서 새로 추가된 버튼인데, 클릭하면 리본 메뉴가 사라집니다. 리본 메뉴가 화면을 너무 가린다면 잠깐 감추고 작업하면 되겠죠.

8. 틀 고정 단추

틀 고정 단추는 데이터가 많아서 열이 길어질 경우 그 열의 제목을 항상 표시하는 등 틀을 고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일반 사용자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다음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아래로 긴 데이터

이 데이터는 아래로 길게 입력되어 47행까지 간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이 상태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움직이면 화면이 아래로 움직이면서 데이터가 보이겠지만, 제일 윗 행에 있는 서울, 경기 등의 제목도 화면에서 안보이게 됩니다.

제목행이 보이지 않는 상태

이 그림을 보면 화면은 아래로 스크롤되었지만, 제목이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를 구분하기 힘든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때 틀 고정 단추를 아래로 움직여서 제목으로 끌고 오면 제목 행의 틀이 고정되면서 화면을 스크롤해도 제목을 계속 볼 수 있게 됩니다.

틀 고정을 한 모습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틀 고정 단추를 원하는 행까지 끌어서 고정시켜두면,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해도 그 행은 항상 고정되어져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제 화면 왼쪽 아래를 살펴 볼까요?

시트탭 및 상태 표시줄

화면 왼쪽 아래에는 시트탭과 상태 표시줄이 있습니다.

9. 시트탭

시트탭은 엑셀의 워크시트를 전환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앞서 살펴봤듯이 엑셀 문서는 여러 개의 시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트를 이동하거나, 새로운 시트의 추가, 시트 이름의 변경 등 시트에 관련된 모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 강좌에서 다시 배우게 됩니다.

10. 상태 표시줄 및 계산 표시줄

엑셀 화면의 제일 아래에는 현재 작업의 간단한 상태와 선택한 영역의 계산 결과를 간단히 보여주는 정보 표시줄이 있습니다.

그림처럼 값이 입력된 셀을 선택하면 정보표시줄에 평균/개수/합계와 같은 간단한 계산 결과가 표시됩니다. 이 외에 최대값/최소값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화면 오른쪽 아래를 살펴볼까요? 화면 오른쪽 아래는 현재 페이지의 보기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11. 페이지 보기 지정

엑셀은 많은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페이지 레이아웃을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효율적인 작업이 될 수도 있고, 알아보기 힘든 데이터의 나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엑셀은 페이지 레이아웃을 지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데, 사용자가 지정한 보기 방식대로 표시할 수도 있고, 종이에 인쇄된 모양처럼 보면서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보기 방식 및 페이지 레이아웃의 설정도 강좌에서 배우게 됩니다.

12. 페이지 확대/축소 조절 버튼

엑셀 2007에서 처음 도입된 기능으로 페이지의 확대 및 축소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상으로 엑셀의 화면 구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실제 작업 공간인 셀을 중심으로 왼쪽/오른쪽 위, 그리고 왼쪽/오른쪽 아래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각 기능은 엑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