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MS 엑셀 강좌엑셀 중급 강좌 F9키와 엑셀에서의 수식 이야기

F9키와 엑셀에서의 수식 이야기

by 김형백
엑셀 F9키

우리는 이미 기초 강좌에서 기본 수식과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만약 엑셀이 수식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워드프로세스 정도밖에는 안될겁니다. 그렇죠? 이 강좌에서는 엑셀에서 내부적으로 어떻게 수식의 계산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F9 키와 엑셀 2010에서 새롭게 소개된 함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9키로 계산된 값 미리보기

엑셀로 수식을 작성하다보면 입력된 수식의 일부를 계산된 값으로 변경해보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되는 단축키가 F9 키입니다. F9키를 이용해서 엑셀이 내부적으로 수식을 처리하는 방법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하고 E2셀의 수식을 잘 봐두세요.

수식 입력줄에서 C2+D2 부분만 범위를 선택한 후 F9키를 눌러보세요. 아래와 같이 실제 C2+D2의 계산값으로 변경이 되죠?

F9키는 수식의 계산된 값을 미리 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ENTER 키를 치면 실제 수식이 계산된 값으로 변경되어져 입력됩니다. 엑셀 사용 중에 일부 수식을 상수로 변경할 경우 이렇게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수식을 변경할 수 있답니다. 변경하지 않으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

이번에는 함수 수식의 인자를 F9키를 눌러 계산되는 값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E3 셀에는 평균을 구하는 수식인 =AVERAGE(B3:D3) 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수식 입력줄에서 B2:D3를 선택한 후 F9키를 눌러보세요. 집합기호인 {}로 둘러싸인 생소한 값이 보이시죠?

엑셀에서는 {}로 둘러싸인 부분을 배열로 인식합니다. 배열은 사실 엑셀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항목 중의 하나인데, 우리 나라에서는 배열을 자세히 다루는 학원이나 책이 없다는 것이 좀 안타깝습니다. 방금 봤듯이 엑셀의 함수식은 내부적으로 모두 배열로 그 값을 만들어서 계산한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배열은 다른 강좌에서 자세히 배우게 됩니다. 우선은 F9키로 계산값을 볼 수 있다는 것과 {}는 배열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엑셀 2010에서 추가된 함수들

엑셀 2010에서는 약 50여개 이상의 함수들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통계 분석 등 아주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는 함수가 많이 추가되었고, 일반적으로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 함수들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다음의 3가지 함수만 일반적인 사용에 활용되는 함수로 보여집니다.

  • AGGREGATE: 목록 또는 데이터베이스의 집계를 반환하는 함수로 오류를 무시하고 값을 찾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숨겨진 행/열을 무시하고 계산할 수도 있구요.
  • NETWORKDAYS.INTL: 주어진 두 날짜사이의 업무 일수를 반환하는 함수로 함수.INTL은 국제 버전의 함수라는 의미입니다.
  • WORKDAY.INTL: 지정한 주말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지정된 작업 일수 이전이나 이후 날짜의 일련 번호를 반환합니다. weekend 매개 변수는 주말인 날짜와 해당 날짜 수를 나타냅니다. 휴일로 지정된 날짜와 주말은 작업일에서 제외됩니다

자 이렇게 해서 엑셀 2010에 추가된 함수들 중 일반적인 사용에 참고할 만한 함수와 F9키, 그리고 배열의 표시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배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수식과 함수의 세계로 출발해 보시죠!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