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이 질문되는 사항들 중 하나인 “가장 큰 값을 가진 셀의 주소”를 찾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셀에 값이 입력되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간단한 예제이기 때문에 최대값이 입력된 셀은 A5 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숫자가 크고 데이터가 많은 경우에는 함수를 이용해서 찾아서 다른 수식에 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들 머리 속에는 어떤 함수들이 떠오르세요? 제 강좌에서 다 다룬 함수들만 간단하게 조합해도 이 주소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먼저 최대 값을 찾아야 하니 당연히 “MAX” 함수를 사용해야할 것이구요. MAX 함수는 범위에서 최대값을 구해주는 함수이니 예제에서는 8이라는 값을 돌려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찾아야할 것은 8이 입력된 셀의 주소(A5)이니 다음으로 무슨 함수가 필요할까요? 셀 주소를 표시하려면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CELL 함수도 있을 것이고, ADDRESS 함수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ADDRESS 함수를 이용해볼까요?
강좌에서 배웠듯이 ADDRESS 함수는 입력된 행/열 번호를 통해서 셀값을 조합해서 최종적으로 표시해주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지정된 범위에서 최대 값이 몇번째 행에 위치에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또 함수가 조합되어야 하겠지요? 값을 찾아서 그 위치(배열에서의 상대 위치)를 돌려주는 함수 기억나세요? 네, 맞습니다. 바로 MATCH 함수입니다. 그럼 전체 함수를 차례로 한번 연결해볼까요?
저는 아래와 같은 값이 나왔습니다.
=ADDRESS(MATCH(MAX(A:A),A:A,0),1,4)
먼저 A 열에서 MAX 함수를 통해 최대닶을 찾고, 그 후 A열에서 그 최대값이 위치한 위치(5)를 MATCH 함수로 찾은 다음, 최종적으로 ADDRESS 함수로 A5라고 하는 셀 주소가 셀에 반환되는 것입니다. 어렵기도 하지만 알고나면 간단하죠? 항상 이렇게 함수의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하고 있으면 그 응용도 아주 자유로와 진답니다.
그렇다면 아래 함수는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CELL(“ADDRESS”,INDEX(A:A,MATCH(MAX(A:A),A:A,0)))
함수를 하나씩 분석해 보시고 모르는 것은 도움말을 참조해 보세요.
1 댓글
Very energetic post, I enjoyed that bit. Will there be a par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