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이 정확하게 뭘까요?
엑셀을 배우는 첫 단계는 엑셀이라는 소프트웨어(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요즘은 컴퓨터 없이 살아가는 것은 상상도 안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회사의 업무는 말할 것도 없고 개인들의 작업 및 공부에도 필수적으로 컴퓨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들 동감하시죠? 그만큼 컴퓨터와 인터넷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우리가 원하는 결과물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인터넷 탐색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 외에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다루는 프로그램만 잘 다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엑셀(Excel)은 그렇지 않습니다. 불과 5~6년 전만 하더라도 엑셀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필수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으니까요. 대학교에서 과제물 관리나 데이터 분석에도 엑셀이 사용되고, 취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만큼 엑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로 자리를 잡은 것이죠.
잠깐만요. 그런데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라는 용어를 처음 접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스프레드시트란거는 또 뭘까요? 스프레드시트란 경리, 회계 등의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표 형식의 계산 용지나, 계산용지를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게 구현한 표 계산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컴퓨터가 없던 시절에 복잡한 표계산 및 회계용 계산을 위해 여러 장의 종이(Sheet)를 펼쳐(Spread) 놓고 작업한데서 연유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그림을 한번 보실래요?
우리가 배우고 정복해야할 엑셀 2010을 처음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색하더라도 그냥 주욱~ 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을 통해서 익숙해지실거니까 걱정하지 마시구요!
화면 왼쪽 아래에 보면 Sheet1, Sheet2 이렇게 표시되는 부분(시트탭이라고 부릅니다.)이 보이시죠? 이처럼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들은 많은 작업용 시트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런 작업 공간(작업용 용지)에 원하는 자료를 입력한 후 계산을 하고, 차트를 만들거나 데이터 분석 등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시트와 자료, 그리고 차트와 같은 개체 등을 모두 포함할 수 있어서 엑셀로 만들어진 파일을 “통합 문서”라고 부르는 것이구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엑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오픈오피스에 포함된 CALC(아래 그림 참조)도 많이 사용되고 있고, 엑셀이 전 세계를 평정하기 전에는 Lotus 1-2-3, Quart Pro와 같은 프로그램들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강좌를 보고 계신 여러분들은 엑셀 하나만 완벽하게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CALC와 같은 프로그램도 자연스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을 엑셀과 스프레드시트의 고수로 만들어드릴테니까 믿고 따라오세요! ^^
엑셀로 할 수 있는 일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알듯 모를듯 하시죠? 그렇다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엑셀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일반적으로 엑셀을 표계산 프로그램 정도로만 알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엑셀로 할 수 있는 작업의 1%도 안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엑셀로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엑셀로 모든 업무를 관리하고, 자동화하고, 보고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논문을 쓸 경우 통계 분석은 기본이구요,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이라는 프로그래밍 도구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이를 활용하면 완전 자동 업무 시스템도 만들 수 있답니다. 심지어 로봇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
너무 말이 많았죠? 각설하고 아래 실제 예제를 보시죠.
어떠세요? 예제를 보니까 조금 더 엑셀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셨죠? 활용하기에 따라 업무 시간도 줄여주고, 강력한 데이터 분석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는 엑셀에 대해 이제 본격적으로 배워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