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컴퓨팅 Tips 윈도에서 명령어 기록(Command History)을 보는 방법

윈도에서 명령어 기록(Command History)을 보는 방법

by 김형백
윈도 명령기록

리눅스의 history 명령어처럼 윈도에서도 최근 명령어 기록을 표시하는 명령어가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 최근 하이브리드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Cordova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IDE에서 개발을 진행하기 전 플랫폼 환경 구성을 위해서는 명령줄(명령어 프롬프트, Command Promt)에서 기반 작업을 해야했는데, 이를 문서화시키기 위해 찾아보게된 기능입니다.

F7 단축키로 최근 명령어 기록 보기

명령 프롬프트에서 F7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명령어 기록들이 표시됩니다. 커서를 움직여서 선택 후 엔터키를 누르면 그 명령어를 쉽게 다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 명령 프롬프트에서 F7키를 누르면 명령어 입력 기록을 볼 수 있고 선택해서 재실행할 수 있다.

doskey /history 명령어 입력

명령 프롬프트에서 doskey /history를 입력하면 입력한 명령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록들을 파일로 저장하려면 > 파이프를 사용해서 doskey /history > mycommand.txt 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doskey 매크로를 활용해서 명령어 기록을 볼 수 있다.

리눅스에서는 history 명령어로

리눅스에서는 history 명령어가 아주 많이 사용됩니다. 주로 특정 명령 기록을 검색할 때 grep으로 필터링을 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아래 예제는 실행한 명령어 중에서 chmod 라는 명령이 포함된 명령만을 필터링해서 보는 명령어입니다. 일단 명령어 기록이 표시되면 !번호 형태로 다시 실행할 수 있답니다.

리눅스에서는 history 명령어로 명령어 기록을 본 후 “!명령어번호” 를 입력해서 재실행할 수 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