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상의학(四象醫學) (4) 현미생쌀 씹어먹다간 나이 들어 치아 작살(?)납니다.

(4) 현미생쌀 씹어먹다간 나이 들어 치아 작살(?)납니다.

by 김형백

저도 몸에 관심을 가진 이후 계속 된 의문이 과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느냐였습니다. 우리의 전통 의학으론 약보다 음식이 더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하는데 사실 그걸 경험해 보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방송에서 나오는 수많은 건강 정보들은 서로 상충되기고 하고 모순되기도 하고 하여 혼란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서양의학을 한 사람의 주장 다르고 한의사들의 주장 다르고 또 같은 의사들이라도 다르게 주장하고 또 어떤 사람은 젊은 시절 주장했던 내용을 나이가 들어 발전시켰다고 하면서 반대의 주장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신학문이라고 해서 한때 인기 절정이었던 이상구 박사 기억나시나요? 그리고 적포도주가 심혈관 질환에 좋다는 방송이 나가자 시중에 적포도주가 바닥이 났지요?

또한 구당 침뜸으로 구당선생님이 방송을 타자 시중에 강화뜸쑥을 구할 수가 없었습니다. 유독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유별난 현상일 겁니다. 그만큼 건강에 관심이 많다는 증거이고 또한 반대로 그만큼 자신의 몸 상태를 모르기 때문에 좋다고 하면 무조건 하고 보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몇년 전에 “목숨 걸고 편식하다”는 책과 함께 방송을 타고 전국적인 바람이 불었습니다. 당시 의사가 자신의 방식 즉 채식과 현미밥으로 고혈압을 단기간에 기가막히게 낮추고 약을 끊게 하는 실험까지 해서 대대적인 바람이 불었습니다.

그때 그 방송의 핵심은 단연 “현미밥”이었습니다. 

그리고 고기와 우유 계란 심지어 생선까지 먹지 말라는 강력한 메세지였습니다.

의사 자신의 몸이 증거가 되고 많은 임상 증거들을 내 놓으니 확실하다고 인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아들에게 현미밥이라도 먹게 하려고 신농(神農)씨에게 데리고 갔더니 왠걸 거꾸로 현미밥은 너의 체질에는 독약이니 흰쌀밥만 먹으라는 것입니다.

의사가 자신의 몸으로 증거를 하고 방송과 책으로 나와 정확한 학설처럼 된 내용을 단칼에 거부하고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신농(神農) 그리고 한의학 상식처럼 되어 있는 차가운 성질의 오이와 참외 중에 소양인에게는 오이만 맞고 참외는 먹어선 안 된다고 하니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단 제가 확실하게 경고(?)를 해드리면 현미밥 먹는건 뭐라고 안 하겠지만 동영상처럼 현미 생쌀을 씹어먹는 것은 절대로 절대로 따라하지 마십시요.

이 의사는 지금은 어떨지 몰라도 조금 지나 나이 먹으면 치아 다 작살납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생쌀 저렇게 씹어 먹다가는 나이 먹어서 치아 다 부서진다는 것을 말입니다. 그래서 자기 몸에 대해 알고 무조건 따라하다가는 인생 괴로워집니다.

그래서 우선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을 전달 받았습니다.

이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인터넷에 널려 있는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과는 조금 다른 부분들이 있고 어떤 것은 완전히 다른 결과를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앞 글에서 밝혔듯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양인에 좋은 음식엔 보리가 추천되는데 신농(神農)은 보리는 태음인에게 맞고 소양인에게는 오리려 흰쌀밥이 맞는 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가장 많이 먹는 곡류에서 부터 차이가 나니 결과도 완전히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곡류만 먹는 것이 아니라 이것 저것 섞어서 먹으니 효과가 짬뽕이 될 수 있어서 그렇치 정확하게 체질에 맞게 먹는다면 엄청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신농(神農)이 주장하는 소양인에게 맞는 음식들 

** 主 : 소양인 음식 목록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거나 변경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신농씨가 임상을 통해 계속 업데이트 하기 때문인데요, 별도 포스팅으로 최신 음식 목록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인들의 80% 정도가 소양인으로 판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본인 체질을 정확히 모른 상태에서 체질식을 무턱대고 따라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제 몸으로 확인 중이기 때문에 일단 주장한다고 표현하겠습니다. 

보리도 차지만 태음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곡물류 : 쌀, 검은콩, 완두콩, 노란콩, 도토리, 동부팥,녹두

채소류 : 청상추, 신선초, 콩나물, 파래, 고수, 청겨자채, 파슬리, 파란 브루콜리, 파 , 배추, 강화순무, 오이, 당근, 가지, 양배추, 우엉, 호박,토마토, 노각,돼지감자, 보라꽃 도라지, 개두릅, 쑥, 메생이

(학암송: 상추도 적상추가 있고 청상추가 있는데 소양인은 청상추, 감자도 특히 돼지감자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감자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치만 돼지감자는 달고 찬성질이라 밥대신 먹으면 당뇨치료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고기류 : 오리고기/알, 메추리고기/알, 돼지고기, 말고기

어패류 : 가자미, 광어, 도다리, 서대, 청어, 전어, 장어, 민어, 삼치, 쭈꾸미, 참(갑)오징어, 한치, 병어, 벤댕이, 모래무지, 메기. 붕어, 뱅어포, 명태, 대구, 해삼, 생합, 꼬막, 모시조개

(학암송:인터넷엔 새우가 들어 있으나 새우는 소음인에 맞음)

과일류 : 머스크메론, 배, 토마토, 파란자두, 리쯔. 머루

(학암송:인터넷엔 열대과일을 추천해서 파인애플이나 참외를 추천하는데 아님)

조미료 : 검은후추, 나리(양파대신), 조선간장, 마늘, 파, 참기름, 올리브오일, 된장, 청국장,

기 타 : 표고버섯, 능이버섯,쌀막걸리, 국화주, 구기자주. 석류식초,두부, 

도토리묵, 청포묵, 갈색쌀조청(오뚜기)

건강식품 : 산수유, 구기자, 현삼, 산삼, 클로렐라, 석류,곰취가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