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상의학(四象醫學) (21) 당뇨의 원인은 비기허(脾氣虛)

(21) 당뇨의 원인은 비기허(脾氣虛)

by 김형백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된 후 혈관으로 이동되고, 세포 속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때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은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보내주는 문지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췌장이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아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들어 가지 못하고 고혈당의 상태로 혈액 내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뇌가 훌륭한 장기 중 하나의 예 인데, 뇌는 탄수화물 수치에 굉장히 민감 합니다. 당뇨병에서 볼 수 있듯이 혈당이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판단능력에 혼란이 오고 의식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당뇨병에는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제 1형은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잃는 것이고 

제 2형은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 수 는 있지만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췌장이 혈당을 조절하지 못하는 장애가 오는 것 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인슐린은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는 열쇠인데 이 열쇠가 부족하여 생기는 당뇨병을 제 1형 당뇨병이라고 하고 반대로 인슐린은 충분한데 즉 열쇠는 충분한데 자물통의 열쇠구멍에 오물이 들어가서 열쇠가 들어가지 못해 세포벽의 문을 열지 못하는 것을 제 2형 당뇨병이라고 합니니다.

인슐린이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화분해되어 포도당 형태로 혈류로 흡수 됩니다. 

그러면 혈관 속의 포도당의 수치 즉 혈당이 상승 하고 이것을 췌장이 감지합니다. 

췌장은 혈당이 처리될 수 있도록 신체를 돕기 위해 인슐린을 내보냅니다. 

건강한 신체에서는 인슐린이 수용체를 통해 세포를 감싸 포도당을 혈류에서 세포로 흡수 시키는것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러니 인슐린 분비가 적거나 안 되면 당뇨병이 됩니다.

반대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 인슐린은 대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을 만들어내게 하며 높은 혈당은 지방으로 변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 몸의 세포는 필요한 연료를 공급받지 못하여 기력이 낮아지게 되고 다른 많은 나머지 신체대사도 나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반면 제 2형은 인슐린 저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인슐린 저항이란 세포벽의 인슐린 수용체가 제대로 인슐린을 결속하지 않을때 발생 합니다. 즉 열쇠 구멍에 오물이 잔뜩 들어 있어 제대로 자물쇠를 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인슐린 저항 현상이란 여러분의 세포에 있는 문을 잠그는 것으로 포도당이 세포내로 들어가지 못하게 됩니다.

결론은 인슐린 저항이 높을 수록 우리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 입니다. 

인슐린에 대해 우리몸이 즉각 반응하는 것이 건강한 것 입니다. 

신농 (神農)씨는 이 문제를 한방적인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한방에선 췌장을 비장에 속해 있다고 보고 비장으로 봅니다.

그러기 때문에 당뇨병의 원인을 비기허(脾氣虛)로 봅니다.

비장의 기운이 허한 것이 근본 원인으로 보는 겁니다. 

당뇨의 치료는 식습관 개선이 우선입니다.

현미의 경우 인체에서 수세미 역할을 한다고 보면 인체내 때를 벋기기 때문에 식단을 바꾸면 일시적으론 효과가 있지요. 그런 결과를 가지고 방송에서 그리고 의사들이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즉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즉 그 이후를 관찰을 하지 않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부분만을 갈취해서 발표를 한 것입니다.

포도당이 세포내로 들어가 미토콘트리아에서 수소폭발하여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이 포도당의 역활이고 그것이 인체의 체온조절에 관여 합니다.

수소와 산소가 폭발을 일으켰을 때 발생한 열을 보관히는 것이 탄소의 역활입니다.

만일 자동차의 엔진안에 탄소덩어리가 끼어 있으면 열을 머금고 있어 엔진의 부조화를 일으키지요.

체내에서 미세화퇸 카본=탄소가 발생된 열을 보관하는 역활을 합니다

포도당=탄수화물=탄소이기 때문에 인체에서 탄소의 역할을 알아야 당뇨의 기전을 정확이 알 수 있습니다.

즉 당뇨의 경우 왜 한열 즉 차갑고 뜨거움의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이유이지요.

하여튼 세포에서 당분을 받아 들이는 회로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으면 혈관속에 당분이 증가하지요

세포로 들어가는 출입구를 열어주는게 기운이고, 연관되는 장기가 바로 비장입니다

비장의 기운이 달려 그런 것이기에 비기허입니다

당뇨엔 오뚜기표 쌀로 만든 조청이 도움이 되지요. 백미 냄비밥, 씀바귀, 땅두릅, 강화순무, 곰취나물 등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초청을 마시는 방법은 머그잔에 1/4정도 조청을 넣고 컵에 3/4만큼 따뜻한 물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확인해 보시려면 조청을 복용전 혈당을 재고, 복용 한시간후 다시 혈당을 재면 혈당이 유지되거나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심한 경우 약재를 복용하면서 해야 하는데 이건 다음에 설명을 드리지요.

당이 높아 당뇨인데 조청 엿을 먹으라고 하면 의아해 하실텐데 우리 몸에 맞는 것이라서 그렇습니다. 몸에 맞는 포도당이 공급이 되니 만들고자 할 필요가 없지요

댓글 남기기